CMS는 크게 3가지로 구분이 된다.

- 입력장치(이미지를생성하는 장비들) : 스캐너, 디지털카메라 등.
- 디스플레이 장치(이미지를 편집하는 데에 필요한 장비들) : 모니터
- 출력장치(디스플레이에 있는 이미지를 실제로 인쇄를 해주는 장비들) : 잉크젯프린터, 레이져프린터,인쇄기계등.

다양한 장치들의 특성에 의해 카메라로 찍은 색이 모니터로 보았을 때, 그리고 인쇄를 하였을 때의 색은 전혀 다른 색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. 그 이유는 각 장치간에서 색의 왜곡, 디스플레이장치와 잉크의 발색의 차이에 의해 발생되는것이다.
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것이 CMS이다. 즉 다양한 장치간의 색 영역의 차이를 미리조정, 관리를 하여 어떤 장치들에서도 일관된 색을 유지하는 것이 CMS의 목적이다.

CMS의 효과 및 적용

CMS 작업이 수행 된다면, 장치간의 색 일치가 보장이 되어 각 공정별로 신뢰도를 향상할 수 있다. 또한 작업 환경을 표준화, 수치화 함으로써, 인쇄의 생산성 향상에 필요한 시간 /비용/노력의 절감이 가능하며, 수치화된 데이터를 이용하여 어떤 오퍼레이터라도 인쇄물의 일정한 품질 유지를 할 수가 있으며, 다양한 인쇄기계에서도 동일한 결과를 낼 수가 있다.

CMS의 단계

1. Calibration

일반적으로 CMS는 2단계를 거쳐 이루어진다.
첫 번째는 Calibration으로 인쇄기, 모니터, 디지털카메라, 스캐너 등 색상에 관련된 다양한 장비들 같이 표준화된 색상 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설정하는 것을 말한다. 즉, Input data가 50%의 데이터라면, Output data도 50%로 나올 수 있도록 하는 단계이다. 이 단계를 Linearization이라고도 한다.
모니터나 프린터와 같은 장치는 Spectrometer(측색기)를 사용하여 Calibration을 수행하며, 인쇄기에서는 Densitometer( 농도계)를 사용하여 Calibration을 수행한다.

2. Characterization

Characterization은 이미 Calibration이 된 장치가 원하는 표준색상 영역(예-ISO12647-2,GRACol2006,Fogra93등)의 색 재현을 할 수 있도록 색상을 조정하는 단계이다.
이 작업은 여러 번 반복 작업을 수행하여, 원하는 색상 영역에 장치가 색상을 재현할 수 있도록 한다. 이 작업을 위해서는 인쇄물을 통해 반복적으로 비교/분석/재 인쇄를 해야 함으로, 많은 시간과 비용이 발생되기도 한다. CtP출력인 경우에는 Dot gain Curve를 사용하여 색상을 조정한다.